웹GIS 업무 프로세스 구현 – 점검일지

GIS와 연계되는 업무 프로세스로 가장 일반적인 것 중에 하나가 정기 점검, 보수 공사 등의 이력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기간 사용된 배관은 정기적인 점검을 하여 위험성 관리를 합니다. 이와 같은 프로세스를 ArcGIS 플랫폼 기반 웹GIS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설정이 필요합니다.

  1.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생성
  2. 피쳐 맵 생성 및 웹 레이어로 공유
  3. 웹 맵 생성
  4. Collector for ArcGIS에서 웹맵 열어 점검 업무 프로세스 진행

첫번째 단계로, 배관의 관경, 재질 등의 속성정보 및 위경도 위치정보를 기록하는 정보 테이블 및 정기점검 기록을 보관하는 별도의 점검데이터 테이블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두개의 테이블을 배관의 고유 아이디로 참조할 수 있도록 관계설정을 해야합니다.

실제 시설물과 GIS 정보 테이블, 보수공사 기록과의 관계

ArcGIS에서는 이런 정보 관계 설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개의 타입을 지원합니다.

  • 피쳐클래스: 배관 속성 정보 저장
  • 테이블: 점검 기록 저장
  • 관계 클래스: 두개 테이블 연결
속성테이블과 점검 테이블 그리고 관계 테이블

위의 이미지와 같이 1, 2, 3 의 순서로 테이블을 생성하고 필드를 설정해 줍니다. 이 때 고유 ID가 필요하므로 다음과 같은 글로벌 ID 필드를 반드시 생성합니다.

Global ID 타입 필드 생성
자원 테이블의 Global ID 필드로 두 테이블 관계 생성

이제 두번째 단계로, 다음과 같이 자원 속성 피쳐 클래스와 점검 일지 정보 테이블이 포함된 맵을 생성하고 ArcGIS 포털 또는 ArcGIS Online에 발행합니다.

점검 용 지도 생성 및 발행

ArcGIS Online에 다음과 같이 지도가 발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검 지도 발행 완료

이제 세번째 단계인 ArcGIS Online에서 웹맵을 생성하기입니다.

지도가 열리면 특별한 추가 작업 없이 바로 저장하기를 합니다.

지도 생성 확인

이제 모든 구성 설정을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모바일폰이나 태블릿에서 Collector for ArcGIS를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후 ArcGIS Online 또는 포털 계정으로 접속하여 지도를 열고 점검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콜렉터로 웹맵 열고 시설물 점검 내용 기록하기

이 간단한 예제와는 달리, 점검 기록 테이블을 추가 설정하여 여러 필드 값으로 입력가능한 옵션을 설정하여 매뉴얼로 타이핑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구성하거나, 현장 사진, 동영상 등을 업로드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ArcGIS는 이와 같이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별도 개발 없이 구축할 수 있도록 툴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지비에스는 고객이 플랫폼의 최대가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과거 점검 기록 데이터를 확인하고 한눈에 현황파악을 할 수 있는 대시보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