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GIS 업무 프로세스 구현 – 대시보드

GIS 시스템은 공간정보를 수집하여 시각화한 후 데이터기반 분석을 제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돕는데 주 목적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수십명 또는 수백명의 데이터 수집요원이나 크라우드 소싱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하기 위해 ArcGIS 플랫폼에서는 Operations Dashboard라고 하는 대시보드 웹앱빌더를 제공합니다.

아래는 실시간 Waze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통현황을 ArcGIS 대시보드 구현사례입니다. 

크라우드 소싱된 실시간 교통사고, 체증, 도로 공사 정보의 시각화

그럼 지난 블로그에서 수집한 현장 점검 데이터로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대시보드를 만드는데 필요한 단계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웹맵 지도에 북마크 정보 등 필요한 기능 추가
  2. 대시보드 생성 및 위젯 추가
  3. 위젯간 필터링 연동

첫번째 단계로 웹맵을 열어 수집된 데이터를 살펴보고 북마크를 추가하겠습니다.

현장점검 데이터 확인하기 및 북마크 추가하기

두번째 단계로 웹맵에서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해 대시보드를 생성합니다.

공유하기 기능으로 빈 대시보드 생성하기

대시보드 빌더는 다음과 같이 페이지 구성영역에 대한 설정과 다양한 위젯을 제공하며 강력한 구성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구성설정 옵션

오늘은 이 중 목록과 원형 차트, 지표, 세부정보를 이용해서 대시보드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노후된 배관 목록을 추가합니다. 이 때 목록에서 각 아이템이 보여줄 정보와 글자 크기 색상 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목록 위젯 추가하기

이 때 아이템을 클릭하여도 지도위 위치가 변하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각 피쳐의 위치로 지도를 이동하고 해당 피쳐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동작” 구성을 변경합니다.

목록 아이템 선택시 동작 구성하기

이번엔 원형 차트를 추가하여 배관 타입별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파이 차트에서 종류를 선택하면 목록이 필터링 되도록 구성하겠습니다.

원형 차트 추가하고 위젯간 연동하기

이제 배관에 대한 정보는 추가하였으므로 점검 기록에 대한 목록과 게이지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점검 기록 테이블과 배관 정보 테이블은 글로벌 ID로 연동되어 있으므로, 두 테이블을 연결하여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데이터간 연동하기

마지막으로 웹맵에서 추가한 북마크 등을 활성화하고 맵의 이동에 현재 맵 영역에 포함된 배관 정보만 보여주는 필터링 기능을 추가해보겠습니다.

맵 기능 활성화 및 맵 영역에 따른 필터링

오늘은 현장 점검 데이터를 대시보드로 가시화 하였습니다. ArcGIS 플랫폼의 장점은 데이터 수집부터 대시보드까지 기본 위젯을 구성함으로써 충분히 핵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