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GIS 업무 프로세스 구현 – PC에서 편집하기

대부분의 시설물은 길든 짧든 한정된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설물을 생애 주기 동안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법적, 정책적 조치가 있으며, 각 정부와 기관은 시설물 준공 이후  정기적인 점검, 보수를 실시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관리는 시설물의 안전을 강화하고 수명을 연장하여 비용 절감의 효과도 있습니다. 

지난번 블로그에서는 Collector를 이용해서 현장에서 점검 기록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시설물관리가 꼭 현장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사무실에서 관리 기록을 할 때는 굳이 불편하게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지 않고 PC 상에서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생성한 웹맵을 그대로 이용해서 PC상에서 점검 데이터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ArcGIS에서는 이와 관련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1. 웹맵의 공유 기능을 이용해서 웹앱빌더 시작
  2. 데이터 편집 위젯 추가
  3. 점검 데이터 입력

우선 지난번에 생성한 웹맵을 열고 입력된 데이터를 살펴본 다음 공유 기능을 이용하여 웹앱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웹맵의 공유기능을 이용하여 웹앱빌더 시작하기

웹앱빌더(Web AppBuilder)는 공간 데이터 관리 및 관련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하기위한 필요한 기능을 다양한 위젯으로 제공합니다.

처음 웹앱을 생성하면 맵 컨트롤, 검색, 레이어 정보 등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는 위젯들은 설정이 되어 있지만 데이터 입력 및 수정을 위해 편집 위젯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피쳐 데이터와 연관 점검 정보를 확인 할 수는 있지만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그럼 웹앱에서 점검 기록 데이터를 살펴보고 편집 위젯을 추가하여 보겠습니다.

편집위젯 추가하여 피처 수정 기능 활성화하기

그럼 이어서 시설물별 점검 현황을 차트로 볼 수 있는 릴레이트 테이블 차트 위젯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이 위젯을 이용하면 수집된 점검 기록에 포함된 수치 데이터를 효화적으로 시각화하여 직관적인 분석을 도와줍니다.

수집된 점검 기록을 차트로 변환하기

웹앱의 구성이 끝났습니다. 이제 저장된 웹앱의 URL을 조직의 구성원 또는 용역업체와 공유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웹앱으로 데이터 입력/수정 업무 프로세스 진행하기

ArcGIS의 웹GIS 베스트 프랙티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시설물관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업무 프로세스를 별도 개발 없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cGIS의 UI와 워크플로우에 한번 익숙해지면 다른 프로세스를 구현한 웹앱도 별도 교육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ArcGIS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거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비용대비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한국지비에스에 문의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