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뷰어 대시보드로 구현하기

유엔에서 2015년에서 2030년까지 범국가적 공동 목표로 지정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중 11번 목표는 도시 거주민 전체를 위한 안전과 회복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국가와 도시들이 이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정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세계가 인정하는 IT인프라와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는 최신기술의 테스트베드라 할 정도로 많은 신기술이 도입되어 검증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최근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서 실시한 각 도시별 스마트시티 평가결과에 대한 기사를 보니 역시 대한민국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시티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능일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내에 시민안전망 5대 서비스를 구축하여 지자체에서 운영관리하는 CCTV를 용의자 파악 및 범인체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사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앞으로 더 많은 CCTV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여러 CCTV 피드를 지도기반으로 제공하고 ArcGIS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기능을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CCTV 맵을 만들기 위해 우선 엑셀 데이터 시트를 이용해 카메라 위경도 위치, 이름, 영상 피드 정보 등을 다음 CSV 파일에 수집하였습니다. IP 카메라 또는 CCTV 카메라는 영상 송출시 H.264, MJPG 등 다양한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FeedURL 칼럼에 피드 URL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참고: 데모를 위해 인터넷에 공유되어 있는 IP camera의 피드를 활용하였으며 지도상 위치와 연관이 없습니다.

다음이 이 CSV를 웹맵에 끌어넣기 하여 추가합니다. 

CSV  파일에 위경도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바로 마커 생성됨

팝업 창에 영상이 바로 나올 수 있도록 구성설정을 변경합니다.

팝업창에 영상 미디어 추가하기

대시보드를 이용해서 여러 카메라를 동시에 볼 수 있게 합니다.

대시보드에 영상 추가하기

참고: CSV 끌어넣기로 추가된 레이어는 바로 대시보드와 같은다른 앱으로 공유가 되지 않으므로 대시보드를 만들기 전에 먼저 발행하기를 하여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