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을 마무리하며

2018년 6월에 설립한 저희 한국지비에스는 올해 2019년이 많은 고객들과 파트너사의 도움으로 한 단계 성장하는 해였습니다.

한 해 사업을 마무리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많은 고객들이 이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런 과정에 저희가 조금이나마 힘을 보탰다고 생각하니 보람을 많이 느끼는 것 같습니다.

상반기에는 김천시의 산림녹지과와 GIS 시스템 기반으로 산림행정을 현대화하기 위해서 플랫폼을 도입하고 여러 행정업무 및 데이터 분석기법을 시도하면서 공무원들의 업무와 민원처리를 어떻게 하면 더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지를 고민하였습니다.

또한 상반기에 (주)팀인터페이스와 시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한 도시를 컨셉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공간정보 플랫폼을 도입하여 크라우드맵핑과 데이터 분석, 공유를 위한 웹GIS를 구현하였습니다.

하반기에 들어서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침수피해, 미세먼지, 지진피해 등 자연재해로 발생하는 도시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IoT 장치들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하여 피해를 미리 예측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원천기술이 GIS 플랫폼을 통해 쉽게 시각화되고 이해관계자들과 공유됨으로써 기술투자에 대한 효용성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프로젝트 케이스 스터디 보기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빅데이터 사업에도 저희가 일부 참여를 하게 되었는데 공공데이터와 상용데이터를 지리적으로 분석하여 담당 공무원들이 데이터기반으로 행정처리 및 정책도입을 하자는 취지의 사업이었고, 저희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지도 기반으로 시각화하고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차트 기능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에너지공사의 열난방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는 사업을 저희가 주 사업자로 진행하였습니다. 작년 말 백석역 근처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고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백킬로미터에 달하는 난방관 데이터를 정확하게 관리하고 신속하게 차단 분석을 실행하기 위한 규칙들을 미리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서울에너지공사 프로젝트 케이스 스터디 보기

올 한 해 많은 사업을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도와주신 고객사와 한국에스리, 펜타시스템테크놀러지, 라이즈인포테크 등 파트너사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새해에 다들 건승하시고, 저희 한국지비에스도 꾸준히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한국지비에스 임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