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공적 마스크 판매 청년 일자리 분석

부산시가 1인 약국 250곳의 공적 마스크 판매 지원을 한 달 간 청년 일자리로 전환한다는 발표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구직난과 마스크 판매 약국의 혼란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부산시의 정책을 본보기로 삼아 여러 행정 구역에서도 이와 같은 일자리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지비에스에서는 부산시의 청년 일자리 모집 정책을 아래 대시보드로 구현하였으며 주민등록상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8세-34세 청년의 인구 수를 행정동 기준으로 비교하여 볼 수 있고 해당 행정동에 위치한 약국의 수를 차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예상되는 경쟁률이 심한 곳, 덜한 곳을 분석할 수 있으며 나이대 별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행정동 기준 청년 인구 수는 통계청 기준 2020년 데이터를 다운받아 부산시 행정구역 shp과 병합하였고 공적 마스크 판매 약국은 전국 데이터를 모아놓은 api를 연동하여 부산시에 위치한 포인트만 추출하였습니다.

상단 이미지 클릭 시 해당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

해당 대시보드는 Esri 제품 중 Web AppBuilder를 사용하여 대시보드 테마로 만들었으며 사용자가 직접 선택을 하며 지도와 연관된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대시보드로 이동하여 사용 방법을 따라 행정동과 나이대별을 선택할 수 있는 위젯을 이용해 나오는 결과값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 전염병 유행 시 경로 분석이나 예방책을 위한 지리기반 시스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며 이러한 시스템이 더욱 활발히 사용될 예정입니다.

구현한 대시보드의 대상인 마스크 판매 일자리에 지원하는 청년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을 마련하는 각 층의 관계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을 예상하고 직접 위젯을 사용해보며 원하는 결과 값을 얻어내길 기대합니다. 또한, 부산시에서 시초로 도입 후 다른 행정구역에서도 이와 같은 일자리 정책이 생겨나길 기대하고 해당 지역 내 청년 인구 수와 마스크 지원 약국 수를 비교, 분석한다면 지금 사태에서 좀 더 효과적으로 마스크 판매 안정화를 실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